티스토리 뷰
미술작품에 관심이 있었어서 2년전에 코엑스에서 하는 아트페어에 갔었다.
현재 수십억에 거래되고 있는 박수근의 작품들도 40여 년 전에는 몇 백원에 지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? 현재 한국의 미술시장은 성장 궤도에 들어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. 아트 페이가 열리면 며칠 사이에 수백억 원이 오갈 정도로 그 규모가 커졌다. 한국사회에서도 미술시장에 투자라는 개념이 자리를 잡게 된 것이다. 나는 주식보다 미술투자가 좋다 는 최근 관심사로 떠오른 아트 재테크에 관하여 설명해둔 책이다.
이 책에서는 관심 이 재테크의 기본이자 시작이라고 이야기한다. 미술품은 돈많은 사람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는 일반의 생각과 달리 미술시장에는 30만원, 50만원하는 젊은 미술품들이 많다. 발품만 팔아도 좋은 작가의 작품을 소장하여 내 집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또한 재테크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. 이 책에서는 미술을 보는 눈을 기르는 방법과 저자가 주목하는 저자들에 대한 자세한 작품 설명을 실어 두었다.
머리글 예술과 재테크가 공존하는 꿈의 화랑
들어가는 말 이제 막 일어서는 시장은 ‘기회의 땅’이다
1. 예술과 돈의 무대 ‘미술시장’ - 아무나 갈 수는 있어도 만만치는 않다
일확천금의 꿈
_미술시장에 난리 났다? _‘예술’과 ‘투자’가 조화되어야 한다
‘묻지 마’ 투자가 없는 시장
_일임 매매는 불가능하다
유산으로 남을 작품 찾기
_개인 자산이 사회적 유산이다 _ 디에고 리베라와 파블로 피카소 _ 시대의 유산을 아이들에게 남기자
아무도 믿을 수 없는 가격의 비밀
_가격 파괴는 시장 질서를 무너뜨린다 _ 미술품에는 흥정의 심리학이 있다
2. 투자를 위해 그림과 친해지자 - 미술 재테크를 위한 단계별 노하우
난 미술 볼 줄 몰라
_관심을 가지면 미술이 보인다
기회의 땅 ‘무명작가들’
미술품에는 어떤 가치가 담겨 있을까 _ 30만원에 미래의 가치를 산다 _ 발품이 기회를 가져다준다
미술 콜렉터로 가는 길
_콜렉터는 문화국의 장관이다 _ 좋은 콜렉터가 되기 위한 방법들
값이 싸다고 사지는 않는다
_작가 경력이 확실한 자료이다 _ 모르면 따라서 하는 게 낫다 _값만 비쌀 뿐 팔리지 않는 작품들도 있다 _ 작품 활동의 지속성이 중요한 투자 요인이다
세 점부터가 시작이다
_첫 한 점의 구매가 가장 중요하다 _ 세 번의 경험이면 콜렉팅이 계속된다
여성 작가에 주목하라
_여성 화가들에게 좋은 작품이 많다 _ 여성 화가가 투자 성공 가능성이 높다
성공 비결은 가슴에 있다
_눈이 즐거우면 성공한 재테크이다 _ 마음의 눈에 보일 때까지 기다리자 _ 조형 언어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다
구매에 전략은 따로 없다
_미술시장에 특별한 전략은 없다 _ 모두가 투기인 것은 아니다
남의 미술품이 내 미술
_시장 다변화와 수출이 필요하다 _ 문화는 실행을 통해 형성된다
지금이 시작의 최적기이다
_기회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_ 젊은 작가에게 관심을 갖자
3. 미술을 살까 미술품을 살까? - 투자자가 갖춰야 할 시장의 상식들
투자를 위한 초보자의 자세
_돈을 보면 미술이 안 보인다
미술은 명품 쇼핑과 다르다
_미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_ 사회적 상황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
화가들의 삶과 예술
알려지지 않은 화가는 괴롭다 _ 자신을 꾸준히 홍보하는 화가를 주목하자 _ 자신을 알릴 줄 아는 작가는 미래가 밝다
4. 그림은 왜 이렇게 비쌀까? - 시장의 특성과 가격 구조
가격은 누가 결정하는가
_높은 가격들은 다 거품일까 _ 감상 가치가 크면 자산 가치를 양보하라 _ 예술에도 원가가 있다 _ 아무리 비싸도 시장 가격이 적정선이다
미술품 마진은 정당한가
_작가의 활동성이 작품 가격을 높인다 _ 가격 기능을 무너뜨리면 안 된다 _ 구매는 화가를 지원하는 행위이다
미술시장에 원금 보장이란 없다
_미술품 재매입은 보험성 의미가 없다 _ 원금 보장의 계산법은 따로 있다
누구를 위한 그림인가?
_미술 관계자와 친분이 중요하다 _ 미술품 구매는 문화 행위이다 _ 직접 그려보는 것이 가장 좋은 경험이다
급성장하는 시장 ‘아트 페어’
_매출액이 급증하고 있다 _ 세계 미술시장 역시 고공행진 중 _ 재래시장이 백화점보다 나을 때도 있다 _ 펀드가 꼭 유리한 것은 아니다
화랑과 친해지기
_화랑의 분위기를 자주 익히자 _ 화랑 출입에 익숙해지자 _ 전시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자
5. 생명력을 지니고 성장하는 미술품 - 상품의 소통 경로와 소통의 주역들
아트 마케팅은 창작이다
_마케팅 기법이 더 개발되어야 한다 _ 구매자는 화가의 자양분이다
혼자서 살아가는 미술품 생명력이 거래의 중요한 요소이다 _ 미술품은 스스로 가격을 형성한다 _ 거래 결과는 누구도 책임질 수 없다
다양한 미술품 소통의 흐름
_미술품은 소통되어야 가치가 있다 _ 화랑 외에도 수많은 소통 경로가 있다
나도 큐레이터가 되어보고 싶다
_큐레이터는 미술시장의 주역이다 _ 능력 있는 큐레이터가 아름답다 _ 고학력 저급여를 견뎌야 한다
화랑을 손수 운영해보면 어떨까?
_시장을 지켜주는 화랑이 되어야 한다 _ 화랑 운영에는 고도의 기법이 필요하다 _ 작은 가게 개업하듯 시작해야 한다
화상이 되어 더 큰 보람을 찾아보자
_화상은 매니저이자 딜러이다 _ 미술 재테크 경험은 화상이 최고다
6. 시장은 화랑 밖에도 많다 - 미술이 유통되는 다양한 공간들
이벤트를 즐기는 것이 곧 돈이다
_기획전의 함정에 빠지지 말자 _ 이벤트 중에 질 좋은 전시가 많다 _ 돈 될 만한 작품은 세상에 없다?
음성적 거래의 뒷시장
_좋은 작품을 싸게 파는 경우는 없다 _ 이중 가격은 낮은 가격으로 일원화된다
아는 게 병일까 힘일까?
_시장 구조를 아는 데만 3년 걸린다 _ 너무 많이 알면 돈밖에 안 보인다
균일가라면 명분이 필요하다
_‘명분’은 소통 일치점이다 _ 구매자에게도 적절한 명분을 주어야 한다
7.미쳤다, 그러나 아름답다 미술품의 예술적 매력과 경제적 가치
예술은 사기일까?
_이해하지 못하면 결국은 속는다 _ 예술은 사기buying에서 시작된다
좋은 작품 발굴하기
_우리나라도 세계적 작가를 길러야 한다 _ 미술품은 많은 정보가 담긴 문화 보고이다 _ 한국적 감수성을 지닌 작품을 찾아내자 _ 100년 뒤에 남을 작품을 발굴하자
미술품의 매력과 대박
_평생 지속될 감흥에 대한 투자이다
이 작가를 주목한다
왕열·권순익·윤경아·김영목·권무형·권기철·박명선·김종언·김성복·장필교·조상근·박철환
마치는 글 담담한 예술 애호가가 많아져야 한다
부록/평론 구상미술 다시보기
- Total
- Today
- Yesterday
- USHER IN GRAMMAR
- 주식시장의 보물찾기
- 디자이너’s PRO 모바일 게임 컨셉 아트 디자인
- 최고의 인생 최고의 건강
- 올림피아드 수학의 지름길 (중급-상)
- 페넬로피아드
- 중2 비문학독해 워크북
- 존 우든의 부드러운 것보다 강한 것은 없다
- 헬로카봇 따라 그리고 스티커 색칠놀이
- 브라운 아이드 소울 (Brown Eyed Soul) - 더블싱글 2집 : Love Ballad / Never Forget
- 역사를 움직인 편지들
- 고양이학교 4
- ETF 초보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75가지
- 새 민족문학사 강좌 2
- The Mysterious Benedict Society and the Perilous Journey
- 바닷가 책방
- 시계 속으로 들어간 아이들
- 내게는 특별한 베트남어를 부탁해
- 무라카미 하루키 1Q84 어떻게 읽을 것인가
- 선천적 얼간이들 3
- 불량청춘 목록
- 상상력이 무럭무럭 내 맘대로 도서관
- 쏭선생의 독종영어
- 진짜 잘 이해되는 중학 영문법 2
- 아기 토끼와 채송화 꽃
- Bricks Reading 30 3
- 메시지 완역본 큰글자
- 마흔에 읽는 시
-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 개념기본서 2-1 (2018년용)
- 일상 속의 물리학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